내용을 수정한 파일 중 커밋을 반영하고 싶은 파일은 git add를 해야한다.
Git은 내부적으로 크게 3가지 종류의 작업 영역으로 동작하고,
각 작업 영역의 이름은
- working directory
- staging area
- repository
이다.
첫 번째 작업 영역인 working directory는 작업을 하는 프로젝트 디렉토리이다. 실습상황에서는 MathTool 디렉토리.
두 번째 작업 영역인 staging area는 git add를 한 파일들이 존재하는 영역이다. 커밋을 하게되면 staging area에 있는 파일들만 커밋에 반영된다.
세 번째 작업 영역인 repository는 working directory의 변경 이력들이 저장되어 있는 영역. 커밋들이 저장되는 영역인 셈이다. 풀어서 설명하자면
- working directory에서 뭔가 작업을 하고,
- 작업한 파일들을 git add 해주고,
- 커밋을 하면 staging area에 있던 파일들의 모습이 마치 영화의 한 장면, 스냅샷(snapshot)처럼 이 repository에 저장된다.
실제로는 MathTool 디렉토리 안에 숨겨져 있던 .git 디렉토리가 repository이다.
예를 들자면,
- working directory에서 A.txt 파일과 B.txt 파일을 작성하고
- git add A.txt와 git add B.txt를 실행해서 A.txt, B.txt 둘다 staging area에 올리면
- 그 다음 git commit -m "Ver_1"를 실행해서 staging area에 있는 파일들을 가져와 커밋으로 남긴다.
- working directory에서 A.txt 파일 내용에 Python~이라는 단어를 추가, B.txt 파일 내용에 Morning!이라는 단어를 추가.
- 그런데 이번에는 git add B.txt만 실행해서 B.txt 파일만 staging area에 올린다.
- 그 다음 git commit -m "Ver_2"로 두 번째 커밋을 하면,
A.txt는 staging area에 올리지 않고, B.txt만 staging area에 올렸다.
그럼 지금 repository에서 그 결과가 어떠할까??
- A.txt는 staging area에 있던 모습, 그러니까 수정하기 이전의 모습이 Ver_2 커밋에 반영되었고
- B.txt도 staging area에 있던 모습, 하지만 A.txt와는 달리 수정한 이후의 모습이 Ver_2 커밋에 반영된다.
A.txt, B.txt 둘다 working directory에서 수정했다는 사실은 같지만, staging area에 올렸는지 여부에 따라 그 최신 모습이 커밋에 반영되는지가 달라진다. 바로 이 점이 Git을 사용할 때 잘 알고 기억해야하는 부분입니다.